AI부터 땅값까지: 2025년 한국의 오늘, 공감의 시선으로 들여다보기
안녕하세요, 공감지기입니다! 2025년 4월 30일 수요일, 서울의 아침이 밝았네요. 현재 기온은 18.76도 정도로, 따뜻한 봄 기운이 가득합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구글 트렌드 기준 실시간 인기 검색어 중 경제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소식들을 공감의 시선으로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뉴스 하나하나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 그 이면에 있는 변화의 흐름을 짚어봅니다.
복잡해 보이는 뉴스 속에서도 '우리'의 삶과 연결된 지점을 찾고,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봐요. 자, 그럼 어떤 이야기들이 오늘 한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지 시작해볼까요?
첫 번째 소식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발표한 미래 업무 환경에 대한 이야기예요. MS가 새로운 AI 에이전트인 '리서처'와 '애널리스트'를 올해 상반기 안에 한국에서도 선보인다고 하네요.
이 에이전트들은 '코파일럿'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 복잡한 자료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쓰는 등 더 '추론적'인 업무를 도와준다고 해요. 마치 디지털 동료가 생기는 셈이죠.
MS는 최근 발표한 '2025 업무동향지표' 보고서를 통해 이런 AI 에이전트 활용에 적극적인 기업을 '프론티어 기업'이라고 부르며, 앞으로 업무 환경이 크게 바뀔 거라고 전망했어요.
보고서에 따르면, AI 활용 단계는 '인간과 AI 비서 협업'에서 '인간과 AI 에이전트 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인간이 AI 에이전트를 관리'하는 형태로 진화할 거라고 해요.
이 소식을 들으면 기대감과 함께 약간의 걱정도 드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그럼 내 일자리는 괜찮을까?' 하는 생각 말이죠.
하지만 MS는 AI 에이전트 시대로 가면서 'AI 트레이너', '에이전트-데이터 전문가', '투자수익률(ROI) 분석가' 등 새로운 일자리도 생겨날 거라고 내다봤어요. 기술 변화에 맞춰 우리 스스로도 새로운 역할을 준비해야 할 시점인 거죠.
특히 흥미로운 점은 보고서에서 아시아 국가들의 AI 도입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고 언급한 부분이에요. 특히 고령화가 진행 중인 일본 같은 나라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하니, 한국도 이런 흐름에 빠르게 적응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AI가 데이터를 다룰 때 보안 문제나 책임 소재 등 고려할 점들이 많을 거예요. 기술 발전과 함께 윤리적, 사회적 준비도 꼭 함께 이루어져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가 이 변화에 어떻게 '공감하며' 적응해 나갈지 함께 고민해 볼 때인 것 같아요.
다음은 5월 1일 노동절을 앞두고 나온 한 글에서 공감할 만한 부분을 나눠볼까 해요.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으로 지갑이 가벼워지면서도, 정작 '나' 자신을 위한 날은 언제인가 생각하게 되는 달이죠.
5월 1일 노동절은 우리나라 최초의 노동절 행사가 1923년에 열릴 정도로 깊은 역사와 의미를 가진 날이에요. 성공적인 산업화를 이끈 노동자들을 기리는 중요한 날이죠.
그런데 작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눈길을 끕니다. 특정 유명인이 참고인으로 출석했는데, 일부 의원들의 태도가 논란이 되었어요.
글쓴이는 당시 국회의원들이 산재 피해자 유가족이나 일상에서 고군분투하는 평범한 노동자들의 목소리 대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좇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합니다. '누구를 부르느냐는 곧, 누구의 고통을 인정하느냐의 선언이다'라는 문장이 깊은 울림을 주네요.
물론 모든 직장 내 괴롭힘은 중요한 사안이지만, 공적인 국감 자리에는 더 절박하고 구조적인 문제에 놓인 노동자들의 이야기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연예인의 출석 자체보다는, 그 자리가 누구를 위해 쓰여야 했는지에 대한 문제 제기인 것 같아요.
저 또한 이 글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매일 아침 대중교통에 몸을 싣고 하루를 버텨내는 수많은 '공감님'들, 웹툰과 음악으로 힘든 현실을 잠시 잊고 가족을 보며 충전하는 그분들의 삶이 바로 노동절이 기려야 할 모습 아닐까요?
2024년 환노위 의원들이 당시의 행동에 대해 성찰하길 바란다는 글쓴이의 바람처럼, 우리 사회 전체가 노동의 가치와 그 속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나의 하루'가 다른 누군가의 '고군분투하는 하루'와 다르지 않음을 말이죠.
세 번째 소식은 서울의 땅값 이야기예요. 서울시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한 개별 공시지가를 발표했는데, 역시나 가장 비싼 곳은 명동에 있는 네이처 리퍼블릭 부지로 나타났습니다.
이 부지는 ㎡당 1억8050만 원, 3.3㎡(평)당으로는 무려 5억9565만 원에 달한다고 하네요. 2004년부터 22년째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싼 땅'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해요. 정말 엄청난 숫자죠!
서울 전체적으로는 평균 4.02% 공시지가가 올랐다고 하는데, 특히 강남구(5.47%), 용산구(5.21%), 성동구(4.82%), 서초구(4.81%), 송파구(4.05%)의 상승률이 평균보다 높았다고 합니다.
공시지가는 세금 산정 기준이 되기 때문에, 땅값 상승은 곧 재산세 등 보유세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집이나 건물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민감한 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땅값이 오른다는 것은 해당 지역의 가치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산 격차나 주거 불안정 문제와도 연결될 수 있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서울의 가장 비싼 땅부터 가장 저렴한 땅(도봉구 자연림, ㎡당 6730원)까지, 이 숫자들이 보여주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며 각자의 위치에서 느끼는 점들이 다를 것 같아요. 이 소식 속에서 우리는 무엇에 공감해야 할까요? 단순히 '부럽다'거나 '걱정된다'는 감정을 넘어, 땅과 주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볼 필요가 있겠죠.
마지막으로 게임 기업 크래프톤의 실적 소식입니다. 크래프톤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47.3%나 증가한 4573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었다고 해요.
특히 '배틀그라운드' PC 버전의 월간 이용자 수가 약 98.7만 명으로 늘고, 모바일 버전의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이 2156원으로 높아진 것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증권가에서는 크래프톤이 안정적인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수익 모델을 성공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 전체적으로도 매출 3조1600억 원, 영업이익 1조4천억 원을 달성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어요.
기존 게임의 성공과 더불어 '인조이', '서브노티카2' 같은 신작들이 성공한다면 기업 가치가 더욱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네요.
이 소식은 게임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우리나라 IT 기업들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우리가 즐기는 게임 뒤에는 이렇게 치열하게 개발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노력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이용자들, 그리고 그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과 회사 직원들, 투자자들까지... 이 모두가 연결된 생태계 속에서 각자의 '공감 지점'을 찾아볼 수 있겠어요. 한국의 게임 산업이 앞으로 또 어떤 즐거움과 성장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덧붙여, 현재 미국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가 한국을 방문하여 재계 인사들과 비공개 면담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도 있었어요. 신세계그룹 정용진 회장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이번 방문은 트럼프 행정부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재계의 관심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오늘은 AI 기술의 발전, 노동의 가치에 대한 성찰, 부동산 시장의 단면, 그리고 게임 산업의 성장에 대한 한국의 소식들을 공감의 눈으로 살펴봤어요.
우리의 일상과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서로를 조금이나마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공감 이야기에서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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